남성, 여성 지식인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우리는 분명 그들의 친일 논리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국민국가의 이등국민이었던 여성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여성 지식인들의 친일 활동과 논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먼저 조선 여성의 국민화 논
남성 잡지를 <붉은 저고리>나 <신소년>에서 역사적 시작을 찾을 수는 있지만, 당시 여성은 문맹에 가까웠기에, 이는 지식인을 대상으로 한 계몽잡지 형식으로 현재의 남성 잡지와 맥을 같이 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남성 잡지의 진정한 시작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 그건 <선데이 서울>이다.
잡지에도 L
남성의 예속상태에 지나지 않는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는 당시의 일본민법 - 즉, 구(舊)민법 - 이 상대적으로 여성의 지위를 낮게 규정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이유로는 그것의 적용이 식민통치에 유리했기 때문인 것 등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일본으로부터의 해방과 6.25전쟁을 경험하고 새 민법이 제
Ⅰ. 개요
국가의 여성정책은 내용상의 변화보다 관점의 변화를 주목할 수 있는데, 1980년대 중반까지 요보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부녀복지정책에서 1990년대부터는 성평등 관점에 의해 성주류화 정책으로 발전함으로써 패러다임의 전환을 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지난 10여년 동안 각종
남성중심의 근대적 주체에 대한 모반
김정란
1990년대의 시 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성 특유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족하지 않는다. 1990년대의 여성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전 시기
지식인으로서 이러한 미디어에 의한 고정관념 확산의 순환 고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자각해야한다. 또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타파하고자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의 예비 지식인으로서 미디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
남성화자라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것이다.
2.1 사회적 역할 상실에 따른 소외
(1) <낮잠>: 영원한 퇴근
사회적 역할과 ‘가장’으로서의 역할 상실 경험은 <낮잠>의 주인공에게 중요한 삶의 전환점이 된다.
<낮잠>의 주인공에게 있어 직장생활이란 한 마디로 지긋지긋함이었다. 그토록 지긋지긋
남성들의 ‘술 접대 문화’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을 뿐이라며 여성들로부터 반발이 거세게 일어났다. 역사 속의 기생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이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과 미술, 기악, 예절 분야에 정통했던 그 시대의 예술인이자 지식인이기도 하였다. 시조와 고려가
▷제도적 차원
① 문예창작과가 대폭 신설. 시인 제도적으로 배출 가능
② 문화센터에서 시창작과 관련된 교양 강좌 개설, 대중 참여 유발
③ 지역 문예지가 속속 창간되어 신인 배출
④ 기존 메이저 문예지에 문제의식을 갖고 대응 일환으로 창간된 문예지로부터 신인 배출
⑤ 신인들이 창조적 언